꽃은 바람을 거역해서 향기를 낼 수 없지만, 선하고 어진 사람이 풍기는 향기는 바람을 거역하여 사방으로 번진다.

고향소식/고향소식 (성주)

백년설 가수 외손자 최현진 씨(미국 거주) 외조부 모교 성주고 방문

가야돌 2023. 5. 29. 00:27

박동주 교장선생님, 주설자,  최현진, 이명은, 이태희(오른쪽으로부터)

 

백년설 가수 외손자 최현진 씨(미국 거주) 외조부 모교 성주고 방문

 

 일 자 : 2023 4 17()

 방문지 : 성주고등학교, 성주고 역사관, 백년설 노래비 3개소(성주고 교정, 성주이씨 시비(詩碑) 공원, 성밖숲),

   오현재(五峴齋, 성주 이씨 재실), 사우당 종택(한옥다도茶道 체험), 범사 이상희 문고(대구두류도서관)

 동 행 : 주설자, 이명은, 이태희

 목 적 : 최현진 씨는 32세 미혼 청년, 1954년 경북 성주 성주농업보습학교 제4회 졸업한 백년설(본명:이갑룡, 19141980) 외손자로서 미국에서 태어나 부모님 사업관계로 한국 서울에서 거주하는 동안 초중학교를 졸업한 후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LA 거주, 2013년 미국 하버드대학 졸업한 후 성주에는 처음 방문하였고, 항상 모국과 성주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졌음.

 

   경북 성주군 소재 성주고등학교는 지금으로부터 96년 전 1927 성주농업보습학교로 인가, 창립되어 자율, 기숙형 학교로 수많은 인재 배출과 우수학교로 인정받은 명문학교로 이어져 오고 있으며, 현재는 255명 재학생과 교직원 51명이며 금년 2월 현재 대학 입학학생은 수도권 명문대학, 대구 경북대학, 전국에 걸쳐 32개교 110 여명이 합격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날 성주고등학교를 방문한 사람은 주인공 최현진 씨 외에 전() 성주중고 총동창회장이며 백년설 사랑모임(일명 백사모) 회장()가야유치원장 주설자 씨(대구 거주),  성주군부녀회장 이명은 씨(성주 거주), 백사모 회원이며 성주중 출신 이태희(대구 거주) 등 4명이. 또한 동행한 3명은 모두 과거 동창회와 백년설 노래비역사관 건립 등에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다.

 

  한편, 반갑게 맞이하여주신 박동주 교장선생님께서는 '도덕인(道德人), 애국인(愛國人), 자주인(自主人), 창의인(創意人), 세계인 (世界人)'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학생·교직원·학부모가 하나 되어 함께하는 기숙형 공립고등학교로서 학생에게는 배우는 즐거움을, 교사에게는 가르치는 보람을, 학 부모에게는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친절하게 안내하여 주셨다.

 

  방문 일행은 교장 선생님과 인사와 덕담이 오갔으며, 최현진 씨는 교장선생님에게 하버드 인생특강’ 도서(10명의 하버드 교수들이 들려주는 인생수업), 주설자 원장은 자서전을 전달하였다. 그리고 다함께 기념촬영을하였으며, 2009년 교정에 세워진 백년설 노래비 2011년에 건립한 역사관도 둘러보았다. 최현진 씨는 교장선생님과 우리 일행, 그 당시 추진하였던 여러 분들에게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렸다.

 

   방문한 4 18, 오랜 가뭄 끝에 모처럼 단비가 살짝 내려 귀한 손님과 함께한 우리들을 기쁘게 하였고, 오후는 햇빛이 비춰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았다. 그리고 다녔던 곳곳마다 아름다운 봄꽃이 만발하여 봄소풍 마냥 즐거운 하루 일정이 되었다. 미국에서 그렇게도 모국 땅을 밟고 싶었던 현진 씨는 이번 방문 기회에 분명 조상님과 외할아버지와  많은 분들에게 환영과 축복을 받았으리라고 생각된다. 특히, 민족의 가수 백년설 님을 위해 글을 쓰고, 평생 고향을 사랑하다 작년에 작고하신 이상희 님 감사하나이다......

 

(관련 사진)

 

 

(백년설 노래비, 역사관 등 과거 참고 사진)

감사합니다